You are here

Resources

청소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연구
Place of publication | Year of publication | Collation: 
세종 | 2015 | 299 p.
ISBN/ISSN: 
ISBN 979-11-5654-051-9
Author: 
배상률
Corporate author: 
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
Region: 
Asia and the Pacific
©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

본 연구는 청소년 문화라는 키워드에 함축된 교육, 여가, 참여 등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삶의 실태와 이들이 가지는 문제의식과 가치를 살펴보고, 청소년들을 위한 소셜미디어의 활용범위와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. 이를 통해,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(tool)이자 소통의 장(field)으로 기여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위해 우리 사회와 정부가 마련해야 할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가 가지는 궁극적인 목적이다. 


유해콘텐츠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, 청소년들은 선별적 규제를 위한 엄격한 기준 마련과 함께 집단지성이란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장점이 사회에 제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. 이를 위해, 본 보고서는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학교단위의 미디어교육의 제도화 및 건전한 소셜미디어 사용을 위한 인터넷드림마을과 같은 캠프의 증설 및 운영의 확대를 제언하였다. 또한 부모 교육 확대 및 정부 차원의 홍보노력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.

 

본 저작물은 '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'에서 '2015년'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'청소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연구(배상률)'를 이용하였으며, 해당 저작물은 '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(www.nypi.re.kr)'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Resource Type: 
Research papers / journal articles
Theme: 
Civic / Citizenship / Democracy
Media & information literacy / digital citizenship
Others
Level of education: 
Secondary education
Non-formal education